top of page

불교에서는 삶이 곧 고통이라고 말합니다. 그렇다면 왜 삶은 고통스러울까요? 그리고 인간은 그 고통 속에서 어떻게 존엄성을 지켜낼 수 있을까요?


저는 이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, 사회적·역사적 구조 속에서 인간이 겪는 제도화된 억압, 경제적 박탈, 그리고 집단적 침묵의 강요를 중심으로 탐구하고자 합니다.

제 연구는 사람들이 어떻게 사회계급, 언어적 차별, 식민적 기억과 침묵의 구조를 살아내며, 그 속에서도 일 자본을 축적하고 존엄과 이동성을 회복하는지를 보고자 합니다. 이를 통해, 인간은 고통 속에서도 무너지는 존재가 아니라, 의미를 만들고 연대하며, 목소리를 되찾으며 앞으로 나아가는 존재임을 밝히고 싶습니다.

Research: Research
Pottery Artist at Work

​일

'좋지 않은 일' 과 '괜찮고 의미있고 충만한 일'은 무엇일까요? (예: 불완전/하향 취업, 최저시급 일, 비정규직, 불안정한 고용) 일의 스펙트럼 전반에 대해 연구합니다. 특히 좋지 않은 일을 야기하는 사회 문화적 요인과 그에 따른 정신건강을 연구합니다.

Bamboo Ladder

​사회 계층

사회/경제적 소외 (예: 가난, 사회 계층, 계층 이동)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.

New World

​구조적 변화

상담심리학에서 배제되곤 했던 기타 억압적인 구조적 문제 (예: 인종, 이민 상황, 비전형적인 영어 및 영어장벽에 따른 차별)에 대해 연구하고 소외된 집단을 위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.

bottom of page